업력 30년 광고 영상 회사 CI 디자인 리뉴얼 사례 - 개요 (1/4) > column

ARTICLE

업력 30년 광고 영상 회사 CI 디자인 리뉴얼 사례 - 개요 (1/4)

먼저, 완성된 CI를 적용한 기업소개용 Reel영상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비전 홀딩스는 영상 회사인 만큼 완성된 로고를 활용하여 직접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vision주제곡도 bgm으로 담아 완성도 있는 영상이 나왔네요. 그럼 이 CI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팔로 팔로 미) 



Q. 프로젝트의 개요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2018년 '서울비젼'이라는 국내 광고 영상 제작사를 만났습니다. 이 업체는 30년이라는 업력을 갖고 있는 업체로서 국내 광고 영상계에서는 큰 형님 같은 존재였습니다. 


미팅 통해 전반적인 상황을 들어보니

1. SEOUL VISION이라는 네이밍 변경 (당시 어떻게 변경될지 미정인 상태였고, 후에 "vision holdings"로 변경)

2. 기존에 TV광고 위주에서 VR 같은 신기술 접목을 통한 다양한 매체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으로 확대

3.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진출하여 글로벌한 회사로 변모할 예정

4. 신사옥 이전 계획

크게 4가지 상황이 있었으며, 그것을 위해 기업 아이덴티티 전반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필요한 결과물은 크게 총 3가지였습니다.

1. CI (회사 아이덴티티)

2. Website (웹사이트)

3. Signage (신사옥 내외부 사이니지)




Q.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나요?


크게 5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1. 기업 및 업계 동향 조사

2. 기업 아이덴티티 기획

3.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

4. 웹사이트 구축

5. 신사옥 내외부 사이니지 제작 




Q. 각 단계별로 소개 부탁드려요.



1. 기업 및 업계 동향 조사


저희는 가장 먼저 서울비젼이 갖고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추출하였습니다. 이 키워드를 추출할 때는 레이어 BX팀 (외부인의 시선) 뿐만 아니라 서울비젼 내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습니다. 온라인 설문을 통해서 총 5문항의 질문들을 던졌고, 그들이 생각하는 현재 이미지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리뉴얼 작업을 진행할 때 내부 직원의 의견은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며,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가능한 프로세스입니다.)


 

서울비젼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대학교라면 서울대학교 같은, 명실상부한 1등 포스트"

"대한민국 포스트 프로덕션의 시초"

"한 때 잘 나가던 2000년대 과대 탑"

"포스트 중 오래된 회사"

"전통과 역사를 지닌 탑 포스트 프로덕션"


(참고로 포스트 프로덕션이라고 하면 영상을 촬영한 이후에 영상 편집, 색보정, CG 합성 등 최종 마무리 단계의 작업을 하는 회사를 칭합니다)


첫 문항에서 흥미로운 답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 때 잘 나가던 2000년대 과대 탑"이라는 답변은 조금은 씁쓸한 내용이지만 직원들이 떠올리는 현재 회사의 이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기업이던 좋은 이미지와 좋지 않은 이미지가 공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좋지 않은 이미지를 보완하는데 집중하기보다는 좋은 이미지를 더 강화시키고, 그것을 통해 브랜드만의 색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30년이라는 시간을 통해서 "전통" "1세대"라는 고유의 색상을 찾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 색상을 누구도 가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잘 승화시켜야 할 부분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그렇게 큰 방향은 보수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고 크리에이티브하며 글로벌한 이미지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국내외 광고 업계의 대행사, 제작사 등의 로고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모아봅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기업들은 이런 스타일이 많더라. 어떤 로고는 이런 특징을 갖고 있더라."

업계의 동향을 이해하는데 활용합니다. 또한 비슷한 이미지로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MORE ARTICLE